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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현실에서 나의 복장 분석 (10점)자신이 과거에 구성했던 복장 중 제2장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사회심리적 목표 중 “합목적성 중 착용상황”에 충실히 부합했던 한 벌을 선정하..

개설학과 생활과학부 교과목명 패션디자인
개설학년 2학년 학습범위 교재 2, 14, 15,
매체강의 2, 14, 15
[과제명]


과제1. 현실에서 나의 복장 분석 (10)
자신이 과거에 구성했던 복장 중 제2장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사회심리적 목표 중 합목적성 중 착용상황에 충실히 부합했던 한 벌을 선정하여 내가 현실에서 설정하는 패션디자인의 목표와 그날의 복장을 통해이 어떻게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분석, 평가한다. 합목적성 외에도 다른 패션디자인 목표와 관련할 수 있다면 가능한 자세하게 분석한다. 분석하고자 하는 목표와 관계있다면 구매 이유를 포함하여 실제 착용한 날의 상황과 그 날의 다양한 경험적 측면을 분석하여 내가 구성한 한 벌의 복장이 현실에서 이루고자 한 목표는 어떤 것들이 있고, 옷이 이를 얼마나 잘 성취할 수 있게 했는지 설명한다. 자신이 착장한 사진 또는 착장 상태를 알 수 있게 옷을 잘 진열하여(바닥에 놓거나 옷걸이에 걸어서) 촬영한 사진을 삽입하고, 분석 내용을 적는다.


과제2. 현대 패션의 미적 범주 분석 (10)
14장에 소개된 미적 범주 중 고전적 미를 제외한 7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범주가 두드러지게 발견되는 현대 하이패션 디자이너의 2022 SS 한 벌을 선정한다. 선택한 미적 범주와 선택한 디자인 사진을 포함하고, 디자인에서 관찰되는 미적 효과, 즉 해당 미적 범주가 느껴지는 이유를 분석, 설명한다. 출처(디자이너, 컬렉션 연도, 시즌, 웹사이트 주소)를 밝힌다. 아래 두 사이트에서 찾는다. (교재나 강의, 제공된 참고자료에 사용된 디자인은 과제물에 사용 금지)
https://www.vogue.com/fashion-shows
http://runway.vogue.co.kr/


과제3. 메타버스에서 나의 복장 분석 (10)
15장에서 소개하는 화두 중 최신 테크롤로지와 관련하여 메타버스를 경험해보는 과제이다. 자신의 휴대전화에 제페토(Zepeto)를 설치하고, 메타버스 상에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아바타를 만들고 복장을 꾸미도록 한다. 제페토 상에서 아바타가 보이는 화면을 캡쳐하여 과제물에 삽입하고, 그 아바타가 입고 있는 복장이 2장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목표의 세부 항목들 중 어떤 점에서 나를 표현하는지 구체적으로 상세히 적는다. 현실에서의 내가 구성했던 복장들과 대비하여 현실적 제약이 적은 가상현실에서 나의 외모 관리의 목표와 실천에 관하여 적을 수 있다.
제페토 사용이 처음인 경우, 다음 유튜브 링크를 참고한다. 이밖에도 제페토 사용에 대한 자료는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음페이지에 계속]
[앞 페이지에서 계속]


[영상1] 제페토 처음 사용법 설치부터 아바타 변경과 뮤비 만드는 법까지
https://youtu.be/QVySF4B0UQc
[영상2] 제페토 아바타 커스텀으로 변경하는 법과 룸 꾸미기
https://youtu.be/iDgkYOejv8I

[작성 시 지시사항] : 작성서식, 분량, 제출방법 등 기술


[구성]
표지: 학교 과제물 표준 서식
과제1. 현실에서 나의 복장 분석: 1장 내외
과제2. 현대 패션의 미적 범주 분석: 1장 내외
과제3. 메타버스에서 나의 복장 분석: 1장 내외
[형식]
서식: 한글(HWP) 또는 MS-Word, PDF
글씨체 바탕체, 글자 크기 11P
줄간격: 한글180% (워드 1.5)
부정행위 적발 시 0점 처리 (상업 자료, 동료 및 선후배 학생의 자료 참조 등): 부분적인 표절도 전체 과제 0점 처리함
한글 파일 저장시 그림을 문서와 함께 저장할 것
파일 용량이 5MB 넘지 않도록 조절할 것 (파일 크기 줄이는 법 찾아볼 것)
과제에 삽입하는 사진과 교재 외의 참고자료는 필요하지 않으나, 부득이 그 외 참고자료 인용시 출처 자세히 밝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