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 교재 4-5장, 11장 및 멀티미디어강의 12강-14강 |
다음의 놀이 상황 1, 2, 3,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수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놀이중심 수학 활동 계획 작성 시 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② 유은영 교수의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자료실에 출석수업대체과제물-유아수학교육 계획안 틀을 반드시 사용(다른 계획안 틀을 사용할 경우 감점 처리됨)하고, ③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30점). -놀이 사례 1(만3세): 4월부터 시작된 종이컵 놀이는 종이컵을 탐색하고 혼자만의 공간을 만드는 놀이에서 성만들기로 관심이 옮겨지면서 ‘함께 사는 성’ 만들기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구성 놀이는 이야기와 재미 요소를 담은 미로 만들기로 전환되어 미로를 즐기게 되었다. 유아들은 혼자 놀이에서 점차 친구와 함께 놀면서 협력의 중요성을 알아간다. -놀이 사례 2(4세): 알록달록 색깔고리는 귀고리, 목걸이, 팔찌 등 장신구가 되어 역할 놀이의 재미난 도구도 되고, 시장 놀이할 때는 장신구 파는 가게의 판매 품목이 된다. 유아들이 고리를 계속 연결하여 길어지자 연결 고리를 이용해 다양한 물체들의 길이를 재기 시작한다. 유아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다양한 물체의 길이를 재어보고 비교해본다. 고리를 길게, 더 길게 연결하면 교실 안에서 길이 재기 놀이를 할 뿐 아니라 옆 반이나 복도나 계단 아래까지 재어보는 놀이로 이어지고 있다. -놀이 사례 3(만5세): 유아들이 공이 굴러가는 꼬불꼬불한 언덕, 지그재그, 터널이 생기고 길어지며 다양한 공간을 만든다. 길어진 길이 친구들의 놀이를 방해하면 과감하게 ㄷ 자로 변형된다. 공이 골인하는 재미있고 다양한 방법을 실험하며 놀이는 계속된다. 유아들이 “똑같지 않은 심심하지 않은 여러 가지 길”을 만들고 있다. -기타 놀이 사례: 자유롭게 수학 관련 놀이 사례를 선택하여 기술한다. 즉, 교육부 놀이이해, 놀이실행자료를 참고하여 수학교육 관련된 놀이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거나(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 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 개인적으로 경험했던 수학 놀이 관련 사례를 기술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교재(유은영, 홍혜경, 2015)와 강의를 위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인터넷 관련 자료 검색 후 활용 |
카테고리 없음